제주시민사회단체가 최근 제주 비정규직 노동자 대량 해고 사태와 관련해 원희룡 도정에 지금이라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6일 성명을 내어 “제주도는 정부 방침과 달리 노동계 등 전문가들과의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전환심의위원회를 운영해 무려 1095명을 탈락시켰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번 대량 해고 사태는 도 소속 기간제 노동자들에 대한 무기계약직 전환 과정에서 원희룡 도정이 노동계 등과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심의위원회를 운영했다는 점이 가장 큰 잘못”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계의 주장을 빌리지 않더라도 상시·지속적 업무에 대한 기준이 오히려 강화되면서 이 같은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 계획’을 통해 상시·지속적 업무의 경우 정규직 전환을 원칙으로 하고, 이에 대한 판단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규정한 바 있다. 또 그 과정의 논의구조를 전군가들과 협의하도록 했다. 

이들은 “원 도정은 지금이라도 전환심의위원회 재심의를 통해 정부의 방침에 따라 무기계약직 전환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연말에 벌어지고 있는 대규모 해고사태를 멈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