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공항반대위 “부지발표 전후 공식 만남 없었다” 강조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발주를 강행한 국토교통부가 '셀프검증' 의혹을 부인하는 입장을 발표하자 지역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가 다시 재반박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28일 성명을 내고, “국토부의 주장은 궁색한 변명이자 거짓”이라고 재반박했다.

이들은 “국토부는 우리의 기자회견에 대해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발표해 지역주민들과 대화를 통해 의견수렴을 했다며 ‘정부의 일방적 제2공항 추진’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면서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2015년 11월 제2공항 부지발표 이후 국토부와 성산읍반대대책위 주민들과의 공식적인 만남은 최근 3개월 사이 타당성 조사와 관련한 5차례의 짧은 면담 이외에는 전혀 없었다”며 “성산읍 일대를 공항부지로 발표한 전후 ‘의견수렴’이라는 형식의 공식적인 토론회와 설명회 등의 지역주민들과의 만남은 없었다는 것을 명확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의 '셀프검증' 반박에는 "국토부는 검토위원회를 통해 연구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주민 추천 자문위원도 참여하게 하는 등 검토위원회에 의견개진 기회를 확대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지만 거기까지가 전부”라면서 “사실상 형식적인 액세서리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국토부는 추석 연휴 있었던 항공기 충돌위기 사고를 통해 국민안전과 공항이용 편의성 등을 위해 조속히 제주 공항 인프라확충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사고 원인을 잘못 진단한 것”이라면서 “더욱이 그 진단 결과로서 제2공항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은 견강부회(牽强附會)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 문제를 공론화해 전국적으로 알리고 철저한 진단을 통해 국토부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