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JTP 압수수색 1명 입건…평화재단·개발공사 등도 수사중

제주경찰이 도내 공공기관에 대한 채용비리 수사에 집중하고 있어 향후 결과에 도민사회의 관심이 모이진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지난 8일 제주테크노파크(JTP) 인사 담당 부서를 압수수색하고, 관련자 1명을 입건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또, 제주 4·3 평화재단, 제주도 개발공사, 제주시 체육회도 같은 혐의로 수사 중이다.

4·3평화재단과 제주테크노파크는 제주지방경찰청에서, 도개발공사와 시체육회는 제주동부경찰서로 수사가 배당됐다.

이번 수사는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특별감사 과정에서 채용 비리 의혹이 있는 곳을 경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이뤄졌다.

문재인 정부가 ‘채용비리’에 칼을 빼어 든 만큼, 이에 따른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와 관련, “비리 연류 임직원에게 민·형사상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강경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도감사위는 문재인 정부의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지침에 따라 TF팀을 구성, 도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진행했다.

점검 기간은 지난해 11월~12월까지로 출자출연기관 포함 도내 15곳이 대상이다. 조사범위는 정부의 지침에 준거한 최근 5년간 기관내 채용실적이다.

도감사위가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4곳 외 다른 공공기관에도 채용비리에 연루됐는지 여부를 들여다 보고 있어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다분하다.  

경찰은 도감사위에서 수사의뢰를 해온 기관별 인사 자료를 토대로 관련자들을 소환해 채용비리 여부를 중점 조사할 방침이다. 혐의점이 인정될 경우 비위 행위에 연루된 인사를 입건하고 채용 당사자에 대해서도 해당기관에 통보해 후속조치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