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자리 창출 뒷받침 최선”

새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일자리 창출이다. 새해에는 모든 경영자와 근로자가 힘을 모아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

일자리는 기업이 투자할 때 생긴다. 일자리 상황이 점점 열악해지는 것은 과잉규제 때문이다. 규제 혁파 없이는 일자리 창출도 없다.

우리 경영자들은 급격한 상황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법을 고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규제 완화부터라도 하자는 것과 마찬가지로,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를 위해서도 법 개정 없이도 할 수 있는 일부터 우리 스스로 실천에 옮기겠다.

제주경총은 산업구조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걸맞는 미래지향적인 노동법과 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하고 있다. 2년째 역점을 두고 있는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은 근로자 간 공정성 제고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다. 나아가 디지털, 모바일 근로환경이 고도화됨에 따라 필요하게 될 합리적인 노동 법제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와 함께 영세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근로조건 자율개선 지원활동과 인사노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노동법 아카데미, CEO를 대상으로 한 조찬포럼과 일터혁신을 위한 경영자 포럼 등을 매월 개최해 기업인들이 다양한 경영정보를 교류하고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노·사·정의 화합된 힘을 모아 우리에게 최고의 가치인 청년 일자리 창출에 큰 진전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