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해비치 바둑대회
커제에 한집 반차 승리

이세돌 9단이 ‘천적’ 커제 9단을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이세돌 9단은 지난 13일 해비치 호텔&리조트에서 열린 ‘2018 해비치 이세돌 vs 커제 바둑대국’에서 커제 9단에게 293수 만에 흑 1집 반승을 거두며 우승, 14개월 만에 설욕에 성공했다.

원희룡 명예심판(제주도지사)의 개시로 시작된 이날 대국은 이세돌 9단이 초반 좋은 출발을 보였지만 커제 9단이 중앙전투을 잘 처리하면서 어려운 바둑이 됐다. 이후 미세한 끝내기 상황에서 9단이 조금 더 정확한 마무리를 보이며 승리했다. 이로써 이세돌 9단은 커제 9단과의 상대전적을 4승 10패로 좁혔다.

이세돌 9단은 “초반에는 나쁘지 않은 출발이었는데 중반에 실수해서 계속 좋지 않았는데 커제가 양보를 해준 것 같다”며 “좋은 기사와 바둑을 두는 것은 정말 좋다. 다음에도 이런 자리에서 초청해준다면 응하겠다”고 우승 소감을 전했다.

커제 9단은 “평소 존경하는 이세돌 9단과 아름다운 섬 제주에서 대국할 수 있어 기뻤다”면서 “이번 대국 후반에 나의 실수가 있었는데 이세돌 9단이 집중력을 발휘해 승리를 가져가는 모습을 보고 더욱 존경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대국에 앞서 개막식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이광국 현대자동차 부사장, 이민 해비치 호텔&리조트 대표, 송필호 한국기원 부총재, 유창혁 한국기원 사무총장, 김병찬 제주특별자치도바둑협회장, 송용관 제주신보 상무, 황이중 중국선수단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 대회 개막을 축하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인간이 만든 최고의 게임인 바둑의 두 대가 이세돌·커제 9단의 대국이 이곳 제주에서 열리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세기의 대결인 오늘 대국을 계기로 더 많은 사람들이 아름답고 깨끗한 제주에서 국제적인 교류를 활발히 이루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