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개 연구분야·8개 핵심기술 과제에 63억원 투자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올해 5개 중점분야·8개 핵심기술 과제에 63억원의 연구사업비를 투자해 어업인 소득과 직결되는 기술개발 연구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올해 연구추진 방향은 어선어업, 양식어업, 마을어업, 기후변화 대응 및 어업인력 육성과 기술지도·지원의 5개 중점분야에 8개 핵심기술 과제와 6개 관리과제를 선정해 실증연구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어선어업은 제주의 주력어종인 갈치, 참조기, 옥돔 등 근해어선조업자동화 시스템 개발과 연안어선 인력 및 경비 절감을 위한 어로장비 개발을 통해 인력난 해소와 어업경영 안정화를 도모한다.

양식어업은 양식광어의 품종개량 연구, 광어여윔증 및 쿠도아 치료제 개발 등 지속가능한 광어양식 산업을 육성하고, 추자지역 현안사업인 가리비 등 해면양식 산업화 연구로 도서지역 특성에 맞는 양식품종을 개발해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할 계획이다.

마을어업은 홍해삼, 오분자기, 전복 등의 우량종자 35만마리를 방류한다. 해조류 자원회복을 위해 패조류용 어초단지를 활용한 참모자반 양식기술 보급, 마을어장 생태환경 조사 및 고수온·저염분수 유입 예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양식어가의 생산비 절감을 위한 수정란 분양 등 기술지원을 통한 소득 안정화를 도모하고, 어업인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기능도 강화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