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내선 여객기가 1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동남쪽 외곽의 도모데도보 공항에서 이륙 직후 추락해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한 탑승자 71명 전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타스, 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남부 사라토프 지역 항공사 소속 안토노프(An)-148 여객기가 이날 오후 2시 24분 남부 오렌부르크주(州) 도시 오르스크로 가기 위해 도모데도보 공항에서 이륙한 후 4분 뒤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여객기는 이후 모스크바에서 동남쪽으로 약 60km 떨어진 모스크바주 라멘스키 지역의 스테파놉스코예 마을 인근에 추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객기에는 승객 65명과 승무원 6명 등 71명이 타고 있었으나 생존자는 없었다. 모스크바교통검찰은 "탑승자 모두가 사망했다"고 확인했다.     

타스 통신은 사고 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희생자가 대부분 오렌부르크주에 사는 러시아인들이나 스위스인 1명과 아제르바이잔인 1명 등 3명의 외국인도 포함됐다고 전했다.

비상사태부는 사고 현장에서 블랙박스 1개를 회수해 분석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일부 승객 시신도 수습된 것으로 알려졌다.

막심 소콜로프 교통부 장관은 그러나 많은 시신이 심하게 훼손돼 신원 확인을 위한 유전자 감식 조사를 벌여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고 현장에는 약 600명의 비상사태부 요원들이 급파돼 수색구조 작업을 벌였으나 폭설로 눈이 많이 쌓여 작업에 어려움을 겪었다.

사고기 파편과 시신 잔해는 직경 1km 정도의 넓은 면적에 흩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 목격자들은 "여객기가 파손돼 잔해들이 스테파놉스코예 마을 벌판에 흩어져 있다"면서 "파편과 시신들이 눈 속에 파묻혀 있다"고 말했다.

한 현장 조사 관계자는 "추락 지점에 지름 17m, 깊이 2.5m의 거대한 웅덩이가 형성됐다"면서 "사고기가 지상에 충돌하며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아직 드러나지 않고 있으나 이날 모스크바와 모스크바주에 아침부터 폭설이 내려 일부 항공기 운항이 취소된 점을 고려할 때 악천후가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기체 결함이나 조종사 실수 등 다른 가능성도 동시에 검토되고 있다.    

재난당국 관계자는 타스 통신에 "악천후, 조종사 실수, 기술적 결함 등이 모두 원인일 수 있다"면서도 "이날 극한적 기상 조건은 없었다"고 밝혔다. 폭설이 사고의 직접적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설명이었다.

러시아 교통부 관계자도 "인적 요소, 악천후를 포함한 여러 가설이 가능하다"고 추정했다.

일부 언론은 사고기 조종사가 관제실에 기체 이상이 있다면서 인근 공항에 비상착륙해야 한다고 보고했다고 전했으나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승무원으로부터 기체 이상에 대한 보고가 들어온 바 없다"고 밝혔다.

기장이 비행기 동체에 결빙방지제를 도포하는 것을 거부하고 비행에 나섰다는 증언도 나왔다.

또 다른 언론매체는 여객기가 다른 비행물체와 충돌했거나 테러로 기체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면서 추락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사고 상황을 목격한 한 현지 주민은 타스 통신에 "강력한 폭발음이 들렸고 그 뒤 하늘에 거대한 연기구름이 보였다"면서 "폭발 여파로 집 창문이 흔들리기도 했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목격자는 "비행기가 공중에서 파괴됐다"면서 "공중에서부터 파편들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테러 가능성은 아직 공식적으로는 제기되지 않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사고 희생자 유족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정부에 사고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지시했다고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궁 대변인이 밝혔다.

An-148 여객기는 우크라이나 안토노프 설계사무소가 2000년대 초반에 개발해 2009년부터 본격 운항에 들어간 중·단거리 여객기로 이날 사고를 당한 여객기는 2010년에 생산된 신형이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여객기 운영사인 '사라토프 항공사'는 지난 1994년에 설립됐으며 러시아 국내외 노선에 정기 여객기와 전세기를 운항해 오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