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일선 학교의 현장체험학습 업무를 간소화하고 안전은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조치 강화로 늘어난 수학여행업무 중 일부를 전산화하거나 불필요한 업무를 대폭 줄이기로 했다.

먼저 교사들이 발품을 가장 많이 팔아야 했던 현장답사 의무화 조항이 6개월 이내 타 학교 답사에서 이상이 없을 경우 생략할 수 있도록 간소화된다. 학교별 현장체험학습 일정과 답사 결과는 도교육청 홈페이지 ‘현장체험학습 공개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기존에는 공문을 통해 이뤄지던 현장학습 계획과 실적, 컨설팅 요청 과정이 올해부터는 ‘현장체험학습 공개방’ 입력만으로  간소화된다. 숙소 안전점검 역시 각 학교별 공문 발송 시스템에서 도교육청이 일괄 요청 후 결과를 관련 사이트에 탑재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음주감지는 관할 경찰서에 요청해 경찰관이 직접 운전기사에 시행하던 방식에서, 학교 자체적으로 음주 여부를 검사하고, 필요시 경찰서 요청 여부를 학교 자체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반면 안전요원 배치 기준은 학생 150명 이상 대규모 수학여행의 경우 50명당 1명이상 배치에서, 전세버스(45인승) 1대당 1명이상 배치로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올해부터 도교육청의 수학여행비 지원 규모가 확대된다. 지난해까지 초등·특수·읍면지역 중학교에 대해 학생 1인당 30만원 지원해오던 것이, 올해부터는 중학교 전체와 고등·특수교육대상자까지로 늘리고 1인당 지원 액수도 35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