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집필기준 정책연구진 시안에 포함
교사들 필수 지도 전국화 실질적 도움될 듯

2020년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정책연구진 시안에 포함
교사들 반드시 가르쳐야 해 전국화에 실질적 도움될 듯

제주4·3사건이 고등학교 한국사 수업시간에 현대사의 주요 사건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2017년 7월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의 후속조치로 검정역사교과서 적용 시기를 2020년으로 연기하고, 역사과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그동안의 쟁점 사항과 개정요구사항을 중심으로 공론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책연구진은 지난해 12월 1일 1차 공청회 이후 제주4·3사건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학습요소’로 반영하는 안을 연구진 시안에 포함시킨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18일 교육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일 서강대학교에서 열린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검토 1차 공청회’에서 광복이후 한국 정세에 4·3을 학습요소로 반영해달라는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들의 요구를 연구진이 받아들였다. 전근대사 부분을 줄이고 현대사 분량을 늘려달라는 각계의 지적도 수용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는 ‘8·15 광복과 통일정부 수립운동’이라는 대주제 안에서 냉전, 8·15광복, 모스크바 3국외상회의, 좌우합작운동, 남북협상과 함께 제주4·3사건을 주요 사건으로 다루게 된다. 

학습요소는 해당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핵심 키워드다. 때문에 4·3이 학습요소에 반영된다면 전국 고교생들이 필수과목인 한국사 수업을 통해 제주의 아픔을 배울 수 있게 된다. 

현재는 4·3 학습요소 포함 안이 연구진 시안에만 담긴 상황이지만, 통상 연구진의 의견이 정부의 정책 방향과 완전히 궤를 달리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현실화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조만간 정책연구진이 개발한 시안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제출하면, 평가원은 내부심의회를 통해 평가원 시안을 만들어 3월 중 교육부에 제출하게 된다. 이후 교육부는 교육과정심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상반기 중 결과를 발표한다.

한편 이번 작업에서 중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기준에서는 제주4·3사건이 학습요소에 반영되지 못 했다.

도교육청은 일단 중학교 역사교과서 반영은 현재로선 어려울 것으로 보고, 교육부가 집필기준안을 고시하면 중·고등학교 교과서 집필진들에게 일일이 4·3에 관한 자료를 성실히 제공하면서 중학교 교과서에도 제주4·3이 명확하게 기술되도록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국민 대다수가 4·3을 모르는 이유는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 했기 때문”이라며 “4·3이 한국사 학습요소로 들어가면 4·3 전국화에 실질적인 힘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