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현장 ‘Zoom-in’:도내 5개 예술단 ‘통합’ 논란

▲ 제주도립무용단이 한 도내 행사에서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도, 오는 6~7월 ‘도립예술단 발전계획’ 용역 발주 계획
예술단, 사전 교감 없이 그들만의 ‘시너지 효과’ 반발

제주특별자치도가 관할 기관이 각기 다른 도내 5개 예술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 등은 통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전문적인 문화 행정을 도입하자는 입장인 반면, 예술단 내부에서는 당사자와 사전 교감 없이 문화계에 상급직을 만들려는 정치적 판단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행정이 말하는 ‘시너지 효과’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도문화예술진흥원 등에 따르면 도는 오는 6~7월쯤 ‘제주도립예술단 발전계획’ 용역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특별도 출범으로 조례는 통합됐지만 여전히 담당 기관이 분할된 기형적 구조를 해소하고, 각 단체를 통합 관리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용역결과에 대형 야외공연장 신설과, 현재 4급상당의 도 문예진흥원장 위에 3급상당의 본부장 직을 개설해 전문 경영을 도입하는 안 등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설왕설래되고 있다.

반면 200여명에 달하는 예술단원들 중 상당수는 제주도의 이 같은 시각에 반발하고 있다.

우선 5개 예술단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 창출이라는 큰 구상에 회의적이다. 도립교향악단의 한 관계자는 “공연이라는 것은 무용단과 교향악단, 합창단 각자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평상시 함께 있어서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것은 말처럼 기대하기 어렵다”며 “한 데 모아 지휘하겠다는 관료적인 생각에 다름 아니”라고 지적했다.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도 이어진다. 도립무용단의 한 관계자는 “전용극장을 세우고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중첩된 예술단원들을 한 곳에 모으려면 구조조정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며 “누군가의 직업을 빼앗게 될 지도 모를 일을 추진하면서 행정이 사전에 언급이 없었다는 것은 이번 구상이 정치적 판단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도는 각기 다른 5개 예술단의 처우를 동일화해 형평성을 맞춘다는 논리를 내세우겠지만, 1년 단위로 테스트를 보고 2년 단위의 위촉직인 모든 단원들은 언제라도 제2, 제3의 용역에 의해 자리를 박탈당할 수 있게 된다”고 우려했다.

한편 최근 취임과 함께 예술단 전용극장의 필요성을 제기해 온 현행복 제주도문화예술진흥원장은 “제주시의 업무 미숙으로 제주합창단에 지휘자 2명이 상존하며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듯 예술단 경영에는 전문성이 필요하다”며 “예술단의 각기 다른 처우를 조례에 따라 동일화하고 도 문예진흥원에 3급상당의 본부장직을 개설해 5개 예술단을 총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제주에는 도 문화예술진흥원 관할에 도립무용단, 제주시청 직속으로 제주도립교향악단과 제주합창단, 서귀포시청 산하에 서귀포관악단과 서귀포합창단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