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관련 제주도지사 후보 검증을 둘러싼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여야를 막론하고 후보들에 대한 자격 검증은 당연하고 마땅한 절차다.

논란에 불을 지핀 것은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이다. 도당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에게 ‘제주 유리의성’ 주식 소유와 관련한 6개항의 공개 질의를 했다. 그 속엔 △유리의성 주식 총수 및 문 예비후보 소유 주식 총수 △투자 이유와 배경 △유리의성 개관 당시 제주도의회 소관 상임위원회와 직책 등이 포함돼 있다. 이 같은 의혹 제기는 유리의성 실제 소유자와 문 예비후보가 아주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문대림 후보 측은 “티끌만큼이라도 문제가 있었다면 그 엄한 청와대의 인사검증(제도개선비서관)을 통과할 수 있었겠느냐”라고 일축하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장관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적 지탄을 받을 만한 일들이 일부 드러났던 점을 고려하면, 문 후보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되받아치고 있다.

이에 앞서 원희룡 도지사도 ‘측근 비리 및 일부 공직자의 사전운동 의혹’으로 구설에 오른 바 있다. 그리고 이 문제는 선거전이 본격화되면 다시 불거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각 후보들이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 강한 부정으로만 일관하는 것은 능사가 아니다. 스스로 떳떳하다고 생각한다면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이고 솔직한 석명(釋明)이 필요하다. 그게 공직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의 도리이고 의무다.

‘아니면 말고’식의 의혹 제기는 지양해야 할 구태이자 적폐다. 하지만 정당한 후보 검증은 당연한 절차에 속한다. 이것마저 부정한다면 공직 후보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제 세상이 바뀐 만큼 선거방식도 변화되어야 한다. 이번 6·13 지방선거가 네거티브 선거전이 아니라 정책선거가 되길 바라는 것은 도민 모두의 마음일 것이다. 이 점을 고려한 각 후보 진영과 여야 정당의 환골탈태를 주문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