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여론 수렴 없이 지난해 11월 설문조사로만 용역 완료

기재부 타당성 조사 앞둔 상황…市 용역내용 공개 요청 ‘거부’

제주시가 도민 여론수렴 한 번 없이 대규모 야외공연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7000만원을 투입한 타당성 용역을 완료하고, 기획재정부장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있는데, 이 같은 진행 상황은 제주시 내부에서만 공유되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 해 11월 도내 예술단원 등을 상대로 ‘제주시 야외공연장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전문가 의식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특별한 설명 없이 5쪽짜리 설문지만 배포해, 단원들은 장기적인 계획에 대한 의견 수렴 정도로 받아들였다고 일부 단원들은 말했다. 도민들을 상대로 한 공식 의견수렴 자리는 없었고, 언론에도 공표하지 않았다.

제주시가 구상하는 야외공연장의 규모는 공사비가 천억 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측된다.

제주시가 곧 진행 예정이라고 밝힌 기획재정부장관의 타당성 조사는 국가재정법에 따라 총 사업비가 500억 원 이상이고 국가의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 원 이상인 사업에 해당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아직 외부로 말할 단계가 아니”라며 극도로 말을 아끼면서도 “대규모 공연장 건립인 것은 맞고 2000억 원을 넘지는 않는다”고 말해 대략적인 예산 규모를 시사했다.

현재 제주시는 용역에서 제시한 9개 입지 가운데 제주시 외곽지 주변을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제주시가 용역 공개를 거부하고 있어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제주시의 야외 공연장 ‘사랑’은 유난하다. 1995년 제주시 탑동에 건립된 해변공연장이 항공기 소음과 월파 피해로 공연장으로서의 기능에 문제가 제기되자, 2013년 이후 신산공원에 제2의 야외공연장 조성사업을 추진했다가 주민 소음 문제와 사용횟수 저조 등의 이유로 백지화된 바 있다.

제주시 관계자들은 이번 용역 결과 공개를 거부하면서, 공연장의 목적과 활용 방향의 대략적인 윤곽을 묻는 질문에는 “내부적으로 정리가 안 돼 거론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입장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도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느냐는 물음에는 “자문회의를 거쳤고,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답했다. 

아울러 지난 20~22일 고경실 제주시장이 문화관광체육부와 기획재정부를 방문한 일정의 목적에 대해서는 “야외공연장 때문이 아니”라고 전해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