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13일 치러질 지방선거에 대비한 선거전이 본격되고 있다. 여야는 물론 소수 정당도 도지사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공약발표와 민심탐방 등 표심 얻기가 활발하다.

그리고 지난 주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의 ‘유리의 성 투자’ 의혹을 놓고 성명전 등 공방이 벌어졌다. 이른바 도덕적 검증을 빌미로 시작된 공방엔 문 예비후보의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자유한국당이 가세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사실은 ‘의혹’의 사실 여부를 떠나 도민들은 불쾌했다는 점이다. 성명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거들고, 대응하지 않겠다는 모습들이, 지금껏 도민들이 염증을 느끼는 중앙정치권의 행태 그대로였다.

무분별한 의혹 제기를 지탄한다. 여야를 막론하고 후보들에 대한 도덕적 검증은 당연하고 필요하다. 하지만 정확한 팩트(fact)에 기인한 물음표이고 검증이어야 한다.

‘아니면 말고’ 식으로 근거가 빈약하고 무분별한 의혹을 던져 대선 안된다. 조그만 사실을 마치 엄청난 것처럼 부풀려 침소봉대(針小棒大) 하는 행위도 지양돼야만 한다. 이 모두 무차별적 의혹의 당사자인 상대 후보뿐만 아니라 유권자인 도민들에 대한 기만이다.

문 예비후보가 지난 25일 언급한 문제만 해도 그렇다. 그는 “유리의 성 개발면적은 5200평 정도이다. 그럼에도 10배를 부풀려 11만평이라고 표현했다”며 “악의적인 의혹 제기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분노할 만하다. 이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도민들도 분노할 만한 사안이다. 개발면적 5200평을 11만평이라 거짓말 한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만일 반대로 개발면적이 11만평이라면 문 예비후보가 지탄받아 마땅하다.

선의를 가지고 도민들을 위해 일하겠다는 사람과 정당들이 도민들을 기만한다면 어불성설이다. 사실에 근거한 자질 검증과 정책 경쟁을 통해 선택받는 선거가 돼야만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