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 경선이 치열한 가운데 ‘유리의 성’ 문제가 핫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건은 당초 바른미래당의 의혹 제기로 불거졌는데, 당내 경선 과정에서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논란에 불을 지핀 것은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이다. 도당은 지난달 19일 보도 자료를 통해 문대림 민주당 제주지사 예비후보에게 ‘제주 유리의 성’ 주식 소유와 관련한 6개항의 공개질의를 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 측은 “티끌만큼이라도 문제가 있었다면 그 엄한 청와대의 인사검증(제도개선비서관)을 통과할 수 있었겠느냐”며 일축한 바 있다.

금세 꺼질 줄 알았던 불씨는 당내 경선 과정에서 되살아났다. 문 예비후보가 같은 당 소속 후보들에게 ‘민주당 원(1)팀 캠페인’을 제안했지만 다른 후보들이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선봉에 나선 이는 박희수(전 제주도의회 의장) 예비후보였다. 박 후보는 “원(one)팀은 후보자의 의혹 해명과 도민 검증이 먼저 전제되어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그러면서 문 예비후보에 대해 △유리의 성 감사(監事)를 맡은 게 공직자로서 바람직한 것인지 △겸직과 관련해 의장에게 신고한 사실이 있는지 △감사 재임 중 수당 또는 급여를 받은 사실이 있는지, 받았다면 명목과 규모는 △공직자 재산공개 시 배당금 및 채권 등을 성실히 등록했는지 △보유주식 백지신탁 이행 여부, 만약 직무와 관련성이 없다는 위원회의 판정을 받았는지 등을 공개 질의했다.

이에 김우남(전 제주도당 위원장) 예비후보가 “진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논란의 중심에 있는 사람이 결자해지(結者解之)를 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강기탁(변호사) 예비후보 또한 “진정한 ‘팀 민주’가 되기 위해서는 제주지방정치에서 청산해야 할 적폐, 그리고 제주도의 미래비전에 대해 상호 논쟁하고 토론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동조하고 나섰다.

이런 움직임에 문대림 예비후보는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 직접 해명에 나서기로 했다. 이 같은 ‘정면 돌파’는 아주 적절한 선택이다. ‘유리의 성’과 관련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을 이 기회에 깨끗하게 털고 가지 않으면 두고두고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산고(産苦) 끝에 옥동자도 탄생하는 법이다. 그래야만 민주당의 십 수 년 숙원인 ‘제주도지사직 탈환’도 가능하리라 여겨진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