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9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원희룡 현 도지사에 대한 견제가 가열되고 있다. ‘관권선거 의혹’ 제기 등 집중 공격에 나선 것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들이다.

김우남 예비후보는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와 관련 고경실 제주시장이 정책 배경을 설명한 것을 두고 “명백한 선거개입 행위”라며 도선거관리위원회의 엄중한 조사를 재차 촉구했다. 선거를 앞두고 공직자 신분인 고 시장이 도지사 예비후보가 제안한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은 심각한 월권행위라는 것이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원 지사가 해명해야 한다고도 했다.

제주도가 최근 ‘공교육 활성화 방안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 명목으로 제주시 동지역 초등학교에 공문을 발송한 것에 대해서도 포문을 열었다. 이런 계획 자체가 “명백한 관권선거 운동의 전형”이란 비판이었다.

원희룡 지사 공격엔 문대림 예비후보도 가세했다. 문 후보 측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원 지사 팬클럽인 ‘프랜즈원’의 정치개입이 도를 넘었다”고 밝혔다. “(프랜즈원) 게시물에 문대림 후보와 모 인사와의 연대설을 제기해 무차별적으로 유포하면서, 문 예비후보를 의도적이고 노골적으로 깎아내리는 등 흑색선전의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다. 앞으로 근거 없는 의혹 제기를 할 경우 강력한 법적 조치가 뒤따를 것이란 경고도 잊지 않았다.

옛말에 ‘오얏나무 아래에선 갓끈도 고쳐매지 마라’고 했다. 이번 ‘공교육 활성화 간담회’가 그런 경우다. 지방선거를 90일 앞둔 민감한 상황에서 교육청도 아닌 도청이 나선 것에 대해선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공직자들 역시 선거와 관련 논란을 불러일으킬 발언은 삼가야 한다.

특히 문 예비후보 측의 주장처럼 ‘프랜즈원의 흑색선전’ 등이 사실이라면 당장 그만두길 바란다. 이는 원 지사에게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혼탁 선거를 부추긴다는 강한 비판에 직면할 것이다.

민주당 예비후보들의 공격에 원 지사 측이 뚜렷한 반응을 내놓지 않아 전선은 확대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공식적인 선거운동 개시일이 5월 31일임을 감안하면 벌써부터 과열 조짐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이전투구가 아닌 정책선거’를 바라는 것은 이번에도 꿈으로 끝날 것인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