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도의원 2명 증원을 골자로 한 ‘제주특별자치도 도의회의원 지역선거구 및 교육의원 선거구의 명칭·구역과 의원 정수에 관한 일부개정 조례안’이 제주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제주 선거구는 기존 29개에서 31개 선거구로 늘어났다.

이번 도의원 2명 증원은 막판까지 반전을 거듭하며 우여곡절 끝에 이뤄졌다. 이로써 지역구 통폐합 문제로 노심초사하던 대상자들은 그동안의 시름을 덜고 예비후보 등록 등 선거전에 전념하게 됐다.

특히 헌법재판소가 정한 선거구 인구편차 상한 기준(3만6169명)을 초과했던 제6선거구(삼도 1·2동, 오라동)와 제9선거구(삼양·봉개·아라동)는 분구가 확정됐다. 6선거구는 삼도 1·2동 선거구와 오라동 선거구로, 9선거구는 삼양·봉개동 선거구와 아라동 선거구로 나눠서 6·13 지방선거를 치른다.

도의원 2명 증원으로 ‘발등의 불’은 급하게 껐지만 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은 아니다. 향후 제주시 애월읍 선거구의 분구가 가장 당면한 과제로 나타났다. 현재 인구 수(3만3750명)와 인구편차 상한(3만2837명)간 차이가 고작 87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한편 이번 도의회 임시회에선 갖가지 현안들에 대한 의견 제시가 속출했다. 손유원 의원은 제주도에만 유일하게 존재하는 교육의원 제도의 문제점을 거론했고, 또 강경식 의원은 지금의 비례대표는 거대 정당에만 유리한 제도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적극 촉구하고 나섰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선 제11대 제주도의회가 구성되면 제주자치도와 함께 즉각적 논의에 들어가야 한다. 4년이 남았다고 유야무야 해서는 똑같은 혼란이 되풀이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