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지난해 이어 올해 5000만원 투입 지속 추진

일제강점기 강제 연행된 제주도민들의 이주경로와 애환의 삶을 추적하는 사업이 올해도 계속 진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실시해 온 일제강점기에 강제 연행된 제주도민들에 대한 이주경로 추적 사업을 올해 세부 조사로 확대해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 5000만원이 투입돼 실시되는 ‘일제강점기 재일제주인 강제동원 현황 및 실태조사’ 사업은 지난해 실시한 ‘일제 강제연행 재일제주인 이주경로 추적’ 사업에 대한 세부조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이에 일제강점기 강제연행된 도민들의 정확한 이주경로 등 세부적인 현지조사를 위해 일본 규슈와 오키나와 지역을 중심으로 재일제주인의 이주경로와 강제동원 및 피해자 현황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제주도 평화대외협력과의 후원으로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박찬식)와 (사)제주다문화교육·복지연구원 부설 재외제주인연구센터(소장 고광명)가 진행하고 있다.

규슈와 오키나와 지역은 일본이 무기와 군수물자를 생산했던 곳으로, 조선인과 중국인 그리고 연합군 포로들이 강제 노역에 시달린 곳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파악된 규슈지방 강제동원 작업장은 845곳이며, 이 가운데 군수공장은 140곳에 달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세 차례 현지조사에 나섰던 고광명 박사(재외제주인연구센터 소장)는 “지난해 조사는 인력과 예산의 제약성으로 인해 재일제주인의 강제연행 실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국가기록원 일제강점기 피해자 명부에도 누락된 재일제주인의 행방을 파악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