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이용…5명 입건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모집, 관광을 알선한 무자격 가이드들이 대거 적발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나승권)은 중국 여행사이트 씨트립과 모바일 메신저 위쳇을 이용해 모객한 중국관광객을 자가용에 태워 무등록여행업을 한 무자격 가이드 A씨 등 5명을 입건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모객한 중국관광객을 승합차를 이용해 관광객이 원하는 관광지에 데려다준 뒤 입장권을 대신 구매하고, 사진촬영과 관광지 소개 등 관광편의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이를 통해 하루 20~30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관광객들에게 경찰에 단속되면 ‘친구’라고 얘기해 달라고 부탁하는 한편 채팅 내용 등 휴대폰 대화 내용을 모두 삭제하라고 지시하는 등 등 법망을 피하려 했다고 자치경찰은 밝혔다.

자치경찰은 봄철 성수기 불법행위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첩보수집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인력 보강을 통해 단속을 확대할 방침이다.

자치경찰 관계자는 “무등록 영업행위는 덤핑관광과 여행객의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는 여행으로 이어져 제주의 건전한 관광질서를 무너뜨리기 때문에 엄중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무등록 여행업자는 관광진흥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자가용이나 사업용차로 관광객에게 돈을 받고 운송하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도자치경찰은 지난해 무등록여행업 등 관광진흥법 위반 18건을 적발해 형사입건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