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0주년 4·3희생자추념식에 국가원수로서 12년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유해 발굴, 배·보상 등에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비록 70년이 걸렸지만 4·3의 숙원이었던 ‘완전한 해결’에 희망이 보이는 셈이다. 그 전제는 진상규명이다. 원인을 규명하지 않고선 완전한 해결의 필요조건인 진정한 사과와 명예회복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제주4·3의 주범은 미국’이라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본다. 우선 4·3 관련 자료나 조사 등을 통해 미국의 책임 소재 개연성이 확인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주장의 주체도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4·3 70주년기념사업위원회, 4·3 제70주년범국민위원회 등 4·3피해자이자 진상규명을 위한 도민과 국민들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지난 7일 서울 광화문광장 4·3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정은 해방 직후 한반도 이남의 실질적인 통치기구였고 4·3은 미군정 당시 발생한 민간인 대량학살 사건”이라며 “4·3 대학살에 대한 실질적 책임은 미국에 있다”고 주장했다.

4·3단체들은 “4·3 직후 미군정은 제주에 미군을 사령관으로 파견, 모든 진압작전을 지휘, 통솔했다. 이는 4·3에 직·간접으로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아직까지 방관적”이라면서 “지금이라도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사과와 함께 진상조사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제 공은 미국 정부로 넘어간 셈이다. 외면하지 말고 진상조사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한다. 역사의 사실은 어느 정도의 세월 동안 가릴 수는 있어도 없앨 수 없음은 역사를 통해 확인되고 있음을 전한다.

진실은 밝혀지는 법이다. 결자해지로 미국의 인도주의적 결정을 당부한다. 국제사회에 이러한 ‘짐’을 안고 있다는 것도 미국으로선 불명예일 것이다.

70년 세월을 끌어온 4·3의 진상규명과 완전한 해결을 더 이상 후손의 짐으로 떠넘기지 말아야 한다. ‘우방’ 미국의 협조가 필요하다. 4·3 진상규명은 과거의 잘못을 처벌하려는 것이 아니라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함임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