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강영훈 교육행정과장(사진 오른쪽 가운데)이 제주 국립 해사고 추진 경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용역 결과 기획재정부로 제출
제주도교육청 정부 내년 예산안 편성 이전
설치령 개정안 입법예고·기재부 설득 집중

제주도교육청이 2020년 개교를 목표로 성산고 국립 해사고 전환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번 4~5월이 전환 여부를 가름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은 해양수산부가 발주한 ‘신규 해양인력 소요에 따른 국립 해사고 개편방안’ 연구 용역이 최근 마무리돼 기획재정부에 제출됐다고 16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용역에서는 제주에 해사고가 설치될 경우 해기사 양성의 지역적 불균형이 완화되고, 제주도 소재 해운업체에 필요한 해기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등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용역진은 “최근 우리나라에 해양레저·스포츠 등 신 해양산업이 형성되고 있지만 이들 산업에 필요한 기초 인력을 양성하는 고등학교가 없다"며 "정부가 주도하는 국립 형태의 교육기관이 필요할 것"으로 봤다.

도교육청은 해양수산부와 함께, 현재 인천과 부산 해사고만 명시된 ‘국립 해사고 설치령’에 제주를 추가하는 개정안 입법예고를 서두르는 한편 여러 채널을 통해 기획재정부 설득 작업에 나서, 2016년 입법예고 후 부처 장관회의에서 좌초된 아픔을 만회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도교육청은 제주해사고 관련 예산이 정부 내년 예산안에 반영되면 2019년 3월부터 교사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9월 교원 채용 공고를 거쳐 2020년 개교한다는 방침을 잡고 있다.

그러나 부처별 내년도 예산안 기재부 제출 기한이 5월 25일까지로 임박한 상황에서, 제주 해사고 설치 확정까지는 해수부의 입법예고와 기재부 설득, 관계부처 협의 등 거쳐야 산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강영훈 교육행정과장은 “이달 중으로 국립해사고 설치령 개정안이 입법예고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동시에 기재부 설득 작업도 함께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