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공천 경쟁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의 내홍(內訌)이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공천에서 고배를 마셨던 김우남 예비후보가 17일 중앙당 재심위에 재심을 신청, 오히려 당내 갈등이 악화일로로 치닫는 중이다.

김우남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경선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다”며 “재심을 통해 진실을 끝까지 가리겠다”고 밝혔다. 공천경쟁 과정에서 ‘당원명부 유출’ 논란이 제기됐으나 민주당 중앙당은 “선거인 명부가 유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선을 중단할 사항은 아니”라며 경선을 강행했었다.

하지만 김우남 측은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유출된 당원명부에는 이번 경선에서 투표권이 주어진 권리당원이 대부분 포함됐다는 점에서 사실상 선거인 명부를 포함한 것”이라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1차 컷오프에서 탈락했던 박희수 예비후보도 “도덕적으로 깨끗한 후보만이 민주당 후보로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김 예비후보를 지지했었다.

중앙당 재심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미지수다. 이로 인해 경선 이후 ‘원팀(OneTeam)’으로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려던 문대림 후보의 전략은 상당한 차질을 빚게 됐다. 본선 경쟁에 앞서 당내 갈등을 하루빨리 수습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기 때문이다. 어쩌면 최대 난관에 부딪쳤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동안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공천 과정에서 경합을 벌였던 예비후보들이 맡는 게 통상적 관행이었다. 그러나 재심 신청 등으로 당 안팎의 갈등이 아직도 여전해 선거사무소 개소식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문 후보가 17일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가 돌연 취소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현재 김우남 예비후보는 “당원과 도민의 결정은 존중하지만, 그 과정의 불공정마저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있다. 그러면서 다른 한편으론 금주 안으로 최종 입장을 밝히겠다는 여지를 남겼다. 중앙당의 재심 결과를 수용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이유다.

민주당과 문대림 후보로선 이번 6·13 지방선거가 ‘제주도지사직 탈환’이란 숙원(宿願)을 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보수 진영의 분열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 등 앞으로 이보다 더 좋은 여건이 있을 수 없을 정도다. 허나 지금과 같은 집안싸움이 계속된다면 결과는 예측불허다.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댓글 조작’ 사건도 새로운 변수다. 예부터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