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육성 등 산업 생태계 다변화 모색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제주의 비전과 정책 방향을 선도적으로 이끌 위원회가 19일 공식 출범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오전 11시 ‘4차산업혁명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위촉식과 함께 제1차 정기회의를 도청 본관 4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위원회는 기술혁신, 행정혁신, 산업혁신, 규제개혁 분야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도내외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혁신 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정책(‘17.11.30)’과도 궤를 같이 하며 제주의 4차 산업혁명 모델을 설계하고 스타트업 육성 등 도내 산업 생태계의 다변화를 모색할 전망이다.

더불어 ‘4차산업혁명 촉진을 위한 기본계획(5년)’ 수립을 비롯해 매년 시행계획 수립 시 이를 심의하고 확정하며, 계획들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4차 산업혁명 정책 추진에 필요 재원 및 인력확보 방안들을 결정하게 된다. 위원들의 임기는 오는 2020년 4월 18일까지 2년이다.

이 자리에서 원희룡 도지사는 “정보 공유와 기술 확산,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심의·평가하는 컨트롤타워가 되어주길 바란다”며 “국내외 젊은 인재들이 꿈을 찾아 제주로 모이고 새로운 기술로 무장한 벤처기업들이 성공하는 산업생태계를 만드는데 ‘4차산업혁명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서 온 힘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해 12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제주의 미래유망산업 육성전략 수립’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정책 방향은 ‘새로운, 융합산업의 선도자 제주’로 정하고, 기술융합을 통한 주력산업의 고도화, 미래 제주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 공공서비스 기반의 신산업 생태계 조성,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 등 4대 추진 전략을 설정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