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에 대한 ‘도덕성 검증’이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원희룡 무소속 후보를 중심으로 보수층이 결집하고 있다. 10대 제주도의회에서 전반기 의장을 역임했던 구성지 의원이 지난 3월 29일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원 후보 지지를 선언한데 이어, 유진의 한국당 비례대표 의원도 4월 30일 ‘배신자’ 소리까지 들으며 탈당을 감행 원 후보 편에 섰다.

이 같은 기류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지지율이 워낙 높다보니 도의회를 포함 도지사 자리까지 내줄 수 있다는 보수 정치권의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일각에선 선거 중·후반 원 후보를 중심으로 보수층이 새롭게 재편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원희룡 후보는 1일 ‘정규직 청년 일자리 임기 내 1만개 창출’을 1호 공약으로 제시하며 청년층 표심잡기에 주력하는 동시에 문대림 민주당 후보에게 또다시 도덕성 검증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원 후보 측은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전날(4월 30일)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는 문 후보가 이의신청을 한 석사학위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한 ‘제주의 소리’ 기사에 대해 그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했다”며 “송악산 부동산 투기 관련 기사에 대한 문 후보의 ‘정정보도’ 조정신청에 대해서도 정정보도 대상이 아니라고 결정해 보도내용이 진실하다고 판단했다”는 주장을 폈다.

장성철 바른미래당 도지사 후보도 “문 후보는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의 기각 결정과 관련해 대도민 사과를 해야 한다”며 “논문표절 및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은 구체적인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가세했다.

이에 대해 문대림 후보 측은 “이의신청 기각 결정은 존중하지만 논문표절 여부가 아닌 선거보도의 공정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라며 “원희룡 후보는 과장되고 왜곡된 여론몰이를 중단하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그동안 문 후보는 다른 후보의 도덕성 검증 요구에 “청와대의 엄정한 검증시스템을 거쳤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반응으로 일관해 왔다. 하지만 최근의 김기식 금감원장을 비롯해 문재인 정부 초기 여러 명의 장관 후보자 낙마로 청와대의 ‘부실검증’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없다.

더욱이 문 후보는 “문제가 있다면 사법당국에 고발하라”며 공개토론회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는데, 이는 공직선거(특히 도지사)에 임하는 후보자의 도리가 결코 아니다. 따라서 문대림 후보는 당당하게 도덕성 검증에 나서 스스로의 깨끗함을 입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처럼 수세로 일관해서는 ‘의혹’만 더욱 키울 뿐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