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당원명부 유출 의혹’이 끝내 검찰 고발로 번졌다. 민주당 제주도당 권리당원 40명이 지난달 27일 제주지방검찰청에 “개인정보 유출 의혹을 조사해 달라”며 고발장을 접수했기 때문이다.

고발인들은 문팬(문재인 대통령 공식 팬카페) 제주지역 대표 김상균 씨 등 40명의 민주당 권리당원이다. 여기엔 김우남 전 예비후보 지지자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발 대상자는 특정되지 않았지만 문대림 후보 선거캠프와 민주당 중앙당 및 제주도당, 제주시 갑과 을, 서귀포 3개 지역위원회로 추정된다.

이에 앞서 도지사 경선에 나섰던 김우남 예비후보는 지난달 20일 민주당 제주도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공정한 경선 과정과 이를 통해 결정된 후보에게는 승복할 수 없다”며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공개적으로 규명할 것을 제안했었다.

당시 김 예비후보는 당원명부 유출 근거로 △문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의 제보 △세대주에만 발송되는 공보물이 가족 내 권리당원 모두에게 발송된 점 △일반당원 및 해지자에게는 공보물이 발송되지 않은 점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문대림 후보가 공개 규명에 응하지 않자 김 예비후보는 “두 차례에 걸쳐 구체적인 제안을 했음에도 문 후보가 불참한 만큼, 더 이상의 제안은 의미가 없다”며 “법률적 수단을 통해서라도 진위를 규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이번 고발 건은 정해진 수순을 밟고 있다는 게 도내 정치권의 시각이다.

이로 인해 문대림 후보가 고대했던 민주 제주도당의 ‘원팀(OneTeam)’ 구성은 물 건너갈 공산이 커졌다. 특히 김우남 전 예비후보 지지자들이 “문 후보가 당선되지 못하도록 원희룡을 찍겠다”고 공언하는 등 반발 기류가 거세 앞으로도 당내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는 별도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원희룡(무소속)과 문대림 제주지사 후보를 겨냥한 각종 고발이 이어지고 있다. 원 예비후보의 경우 ‘블랙스톤 후원’ 의혹과 도지사 공약이행 허위사실 등으로 고발당한 상태다. 문 후보도 당원명부 유출 의혹 외에 송악산 부동산 투기 의혹과 폐이스북 유료광고 등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채 시작도 되기 전에 벌어지는 ‘이전투구(泥田鬪狗)’식 양상에 도민들은 벌써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