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침저녁에는 선선하지만, 낮에는 벌써 냉방장치를 가동할 만큼 기온이 올랐다. 기온 상승은 불쾌지수와 함께 건강 위협 요소도 증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각종 감염병이 가장 많이 활개를 치는 계절이기도 하다.

계절별 질환 발병 추이를 보면 일반적으로 더위와 함께 급증한다. 기온이 상승하는 계절에는 식중독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가정은 물론 단체생활이 이뤄지는 집단급식소 등에서 음식물을 취급, 조리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중독은 인체에 해로운 미생물 또는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독소로 인해 나타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이다.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심할 수 있다.

식중독 증상인 구토는 위장의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반응이고, 설사는 장내 독소를 씻어내는 반응이다. 설사 증상이 심하다고 지사제를 함부로 사용하면, 장 속에 있는 독소나 세균의 배출이 더뎌 회복도 늦어지고 상태 역시 나빠질 수 있다. 탈수가 너무 심해 쇠약해진 상태거나 구토가 심해 물을 마실 수 없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아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받아야 한다. 만일 혈변이 나오거나 열이 심할 경우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항생제도 필요하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모든 음식물은 익히고 물은 반드시 끓여 먹으며,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두지 말고 가급적 냉장 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한 번 조리된 식품은 각각 다른 봉지에 싼 후 용기에 넣어 서로 섞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육류와 어패류를 취급한 칼, 도마는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분해서 사용하며, 음식을 조리하기 전이나 식사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된다. 부엌 내 모든 곳의 청결을 유지하며 특히 조리대, 도마, 칼, 행주의 청결에 신경 써야 한다. 손에 상처가 났을 때는 육류, 어패류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상가, 예식장, 수학여행 등 집단급식에는 날 음식 접대를 피해야 한다. 이처럼 식중독의 계절에는 철저한 예방과 올바른 건강관리가 건강한 여름나기의 필수조건임을 명심하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