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제주도지사 선거가 과열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서로 상대 후보 진영을 검찰에 고발하는가 하면, ‘도덕성 문제’를 추궁하며 후보직 사퇴를 종용하는 사례도 종종 나타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양강(兩强)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무소속 후보가 그 장본인들이다. 두 후보의 경우 여론조사 결과 ‘초접전 박빙’ 승부를 펼치고 있어 정책대결보다는 상대 후보의 도덕성 검증에 열을 올리는 모양새다.

적극적인 공세를 펴고 있는 것은 원희룡 후보다. 문대림 후보가 도의원 재임 시절 ‘명예골프회원권’을 받은 것과 관련 원 후보는 “공무원의 청렴 의무를 지휘해야 할 도지사로서의 자격이 없다. 도지사는 커녕 ‘범법자(犯法者)’로 법적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어 “공짜 골프가 특정범죄 가중 처벌에 관한 법률상 뇌물죄나 ‘김영란법’ 등을 위반한 것이 판명될 경우 정치적인 책임도 져야할 것”이라며 공세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여기에 자유한국당 제주도당과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도 가세, “문 후보는 제주도지사 후보직을 즉각 사퇴하라”며 압박을 가하는 중이다.

이 같은 의혹을 진화하기 위해 민주당이 주력하고 있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일 제주를 방문했던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본인도 골프장 할인 혜택을 받는데 특혜가 아니다. 공천심사 과정에서도 조사했지만 당의 공천기준을 통과하지 못할 기준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일반의 상궤(常軌)와는 너무나 달라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문대림 후보 측은 ‘현직 지사의 관권(官權) 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반격에 나섰다. 문 후보 진영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지난 7일 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정무부지사와 서귀포시장, 농업기술원장 등 일부 간부급 공무원이 참여했다는 보도가 있다. 공무원을 동원한 관권선거 의혹이 도를 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원 후보 측이 제주도청 홈페이지를 이용해 버젓이 불법선거운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도덕성 검증’은 제주도지사 후보로서 피해갈 수 없는 관문(關門)이다. 이를 회피하고 얼렁뚱땅 넘어갈 사안도 아니다. 차제에 지사 후보들의 도덕성 검증을 위한 별도의 토론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