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이상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상식적으로도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 6·13 제주도지사 선거를 둘러싸고 불거진 ‘비오토피아 논란’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이번 논란을 촉발시킨 건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다. 문 후보는 지난달 25일 열린 제주도지사 합동 TV토론회에서 “원희룡 후보(무소속)와 배우자가 ‘비오토피아 특별회원’으로 최고급 온천 스파와 휘트니스, 레스토랑 무료이용 및 골프장 할인 등의 혜택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의혹 제기 차원을 넘어 ‘특별회원 혜택을 받았다’고 명확하게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사실일 경우 도지사 후보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원 후보는 “제안을 받은 바 있지만 바로 거절했고, 특별회원권을 가져본 일도 없다”며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로 공개검증을 통해 진실을 밝히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문대림 후보는 무슨 영문인지 아직까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사실이든, 의혹이든 문제를 제기한 것은 문 후보 측이다. 특히 TV토론회에서 직접 밝힐 정도면 어떤 확실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게 일반의 시각이다. 더욱이 이게 사실로 드러날 경우 원희룡 후보가 치명타를 입을 것임은 뻔하다. 따라서 공개검증을 통해 증거를 제시하면 바로 끝날 일이다.

그런데도 문 후보 측은 한사코 공개검증을 거부하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한다. “공개검증은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선거도 일종의 정치행위다. 정치영역의 일은 정치로 풀어나가야지, 사사건건 검찰 등에 맡길 사안이 아니다.

문대림 후보의 경우 이번 선거와 관련 ‘법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지나치다. 문 후보는 부동산 투자개발회사 부회장 경력과 골프장 명예회원권 특혜 논란 등 자신에게 쏟아지는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기보다는, “과장되고 왜곡된 흑색선전”이라며 검찰 고발로 맞서왔다. 이는 결코 정치인의 자세와 도리가 아니다.

검찰 고발 등 법에 의뢰한 사건들의 결과는 지방선거가 끝나야 나온다. 때문에 유권자들은 ‘진실과 거짓’을 구분 못 한 채 깜깜이 선거를 치를 수밖에 없다. 이게 선거전략이라면 그야말로 ‘하수(下手)의 전략’이다.

투표에 앞서 유권자인 도민도 후보들의 면면에 대해 자세히 ‘알권리’가 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비오토피아 문제 등 각종 논란과 관련 공개검증에 적극 나서길 촉구한다. 그것은 원희룡 후보 등 다른 후보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