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있어 도덕성은 매우 중요한 덕목 가운데 하나다. 특히 유권자의 지지를 받아 선출직 공무원이 되려는 후보자에겐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정무직 공무원에 대한 도덕성 검증은 ‘선택’을 위한 절대적인 과정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다. 제주에서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덕성 검증’이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툭하면 ‘의혹’ 제기다. 그야말로 의혹도 아니고 의문 수준의 것을 대변인 성명 등을 통해 쏟아내고 있다. 특정 사실을 확인하지도 않고 논평을 냈다가 ‘사과’하고 있다.

일례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일 ‘제주도민, 댓글 조작 인터넷신문 경찰 고발’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엄중히 수사해 언론이 개입한 여론조작사건 관련자들을 엄중히 처벌하라”고 촉구했다가 재차 보도자료를 내고 “고소인이 주장을 해당 언론사에 확인을 거치지 않아 유감”이라며 꼬리를 내렸다.

이른바 ‘비오토피아 특혜’ 논란에 대한 행태도 크게 다르지 않다. 문대림 민주당 도지사 후보 측은 ‘당사자’ 원희룡 무소속 후보가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하며 제안한 특혜 논란 공개 검증 제안에는 응하지 않으면서도 연일 성명이다. 2일에도 대변인 논평을 내고 “원 후보는 비오토피아 레스토랑을 간 적이 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후보 진영도 의혹 단계의 사안을 확정된 것처럼 인용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원 후보 측은 1일 논평을 통해 “국민권익위원회는 문 후보의 타미우스골프장 명예회원권이 ‘김영란 법’ 상 금품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사실관계 파악이 어려워 현재로서는 위법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는 쪽이라고 한다.

거듭 강조하거니와 도덕성 검증의 필요성에는 백번 동의한다. 하지만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는 지탄한다.

가끔은 이들의 저의가 의심되기도 한다. 종종 ‘별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도 조그만 꼬투리를 빌미로 ‘마치 의혹이 있는 것인 양’ 성명을 발표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양심을 속이는 것이고 도민들을 기만하는 행위임을 지적한다. 의혹 제기도 좋다. 그렇다면 대변인의 입 뒤에 숨지 말고 후보자들 자신의 입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허위’일 경우에는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