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제주도지사 선거와 관련 자당 문대림 후보가 무소속 원희룡 후보에게 밀리는 것으로 나타나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총력지원에 나섰다. 추미애 당 대표 등 중앙당 거물들이 제주에 총집결 ‘문대림 구하기’에 올인한 것이다.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4일 제주시 노형동 소재 문 후보 캠프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뒤집기’를 위한 총력전을 펼쳤다. 문대림 후보는 선거 초반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렸지만, 5월 중순부터 원희룡 후보에게 1위를 내주며 열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발표한 두 곳의 여론조사 결과도 두 후보 간 격차가 오차범위 밖인 10%p 이상 크게 벌어졌다.

이날 추미애 상임선대위원장은 “문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가치를 공유하고 호흡을 맞춘 동지이자 제주발전을 책임질 후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적으로 (민주당의) 분위기가 좋은데 제주도만 이렇게 열세일 경우 제주4·3을 완결시켜 달라고 하기엔 어색할 것 같다”는 ‘으름장’도 덧붙였다. 제주가 지역구인 강창일·오영훈 국회의원도 “무소속(원희룡) 지사가 4·3 특별법 전부개정에 참여하기는 어렵다”고 운운하며 원 후보에 대한 공세에 가담했다.

어쩌면 맞는 말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분명하게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부분개정이든, 전부개정이든 4·3특별법 개정은 엄연한 국회 소관이다. 제주는 지난 네 번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 번도 빠짐없이 민주당 소속 후보를, 그것도 지역구 3명 모두 국회로 올려 보냈다. 사상 유례가 없는 4연속의 ‘민주당 짝사랑’이었다.

4·3 특별법 문제는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래서 묻지 않을 수가 없다. 무려 14년간 국회에 몸담은 제주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4·3의 완결’을 위해, 과연 어떻게 해왔고 그 결과는 무엇인가. ‘네 탓’을 하기 전에 ‘내 탓’부터 돌아볼 일이다.

문대림 후보가 열세에 몰린 것도, 자신에게 쏟아지는 각종 의혹과 논란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과 설득보다는 고발 등에 치중하며 ‘도덕성 검증’을 회피한데서 비롯됐다. 그러다보니 의혹은 증폭되고 논란은 더욱 커져갈 수밖에 없었다. 이와 함께 당내 후보 경선과정에서의 갈등을 조기에 봉합하지 못한 것 또한 지금과 같은 어려운 상황을 초래한 측면이 크다.

민주당 지도부가 총력지원에 나섰으나 세만 과시했을 뿐, 제주도민에게 큰 울림을 주지는 못했다. 문 후보는 이를 감안해서 보다 솔직하고 겸허하게 선거전에 나서야 한다. 앞으로 남은 1주일은 열세를 ‘뒤집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