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기자회견서 “일부 임원들 원 후보 지지…분명히 기억하겠다”
문 후보 ‘쏟아낸 4·3공약’ 퇴색…유족회 “정략적 이용 말라” 성명

제주도지사 선거가 임박한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에서 ‘2강’으로 압축된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원희룡 무소속 후보의 ‘아킬레스건’인 제주 4·3으로 승부수를 띄웠지만, 오영훈 국회의원의 4·3유족에 대한 협박성 발언 논란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오영훈 의원은 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문대림 후보의 제주4.3 완전한 해결‘을 위한 6대 특별공약 발표 기자회견 자리에서  “일부 4·3단체 임원들이 원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분명히 기억하겠다”고 발언했다. 강창일 의원도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4·3 유족들이 이러면 안된다"고 말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성명을 내고 "이같은 발언에 유감스럽다. 유족회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중립을 할 것을 결의했다. 다만 개인의 자유에 의해 선거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민주사회에서 어느 누구에게도 강제할 수 없다. 이를 방해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 유족회는 4·3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정파와도 협력하고 공조할 것이다. 이것이 4·3이 줄곧 외쳐온 화해와 상생의 정신"이라며 "정치권은 4·3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에 강창일 오영훈 의원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4·3유족회에 우려와 오해를 끼친 점에 사과드린다"면서도 "4·3유족회가 정치적 중립을 결의했다고 하는데, 임원진의 특정후보 캠프 참가가 있다면 결의가 지켜지지 않는다고 할 것이다. 정치적 중립의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과의 ‘핫라인’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동시에 새누리당 국회의원 재임시절 4·3 추념식에 단 한 차례도 참석하지 않고, 제주4·3위원회 폐지 법안에 서명했던 원 후보의 전력를 추궁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문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4·3특별법 전부개정 및 피해 배·보상금 1조 5000억원 추진 △4·3유적지 정비 및 복원사업 △4·3 최대 수용소 주정공장터, 4·3역사기념관으로 조성 △4·3유족을 위한 복지 지원체제 전면 확대 및 지원전담조직 설립 △군사재판 무효화를 통한 수형자 명예회복 △4·3 지원과, 4·3담당관실로 확대 개편 등 6대 공약을 발표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의  발언 논란으로 문 후보의 공약이 퇴색해진데다 원 후보가 반격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평가다. 원 후보는 8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원 후보를 돕는 4·3유족에 대한 오 의원의 협박성 발언은 4·3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스스로 파괴하고 부정한 것”이라며 “도민사회를 분열시키고, 4·3 유족마저 편 가르는 행위”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4·3 전 도지사 담화문 내용과 선거 기간에 발표한 원 후보의 공약사항은 오늘 문 후보와 민주당에서 발표한 공약과 다르지 않고, 이미 원 후보가 약속한 것들”이라며 “4·3의 완전한 해결에 여야가 따로 없다. 정치적 이용에 배격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