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마저도 줄서기나 편가르기 등으로 '염불은 뒷전이고 젯밥에 관심'을 두는 구태에 머물 것인가.

아니면 정실을 배제한 탕평책으로 흩어진 교육가족을 한데 모으고 짓물러진 상처를 낫게 할 것인가.

지난 5월 13일 결선투표까지 가는 치열한 선거전 끝에 당선된 양성언 교육감이 과연 과감하게 선거시 은원(恩怨)을 잊고 도 교육계의 정상화를 위해 올인 할 수 있을지 여부에 제주교육의 앞날이 달려 있다.

올해 초 교육감선거를 통해 불거진 도 교육계의 현실은 그야말로 '참담' 그 자체였다.

당선자를 포함 입후보한 후보 모두가 선거법 위반으로 구속되는가 하면 각 후보 진영에서 선거운동을 거든 현직 교사를 포함한 학부모들도 법의 제재를 받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러한 과열 양상을 보인 것은 대부분 이유가 승진, 전보, 임용 등 인사 때문이라는 것이 교육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제주도교육청이 마련한 제주도교원인사관리기준을 보면 제도적으로 공정한 인사가 실행되도록 객관적 기준 등을 마련하고 이를 인사에 반영해오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제시한 기준에 합당할 경우 최종 인사권자인 교육감의 재량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는 현실을 인식, '줄서기를 잘해야 유리하다'는 그릇된 생각이 번지면서 선거를 과열로 내몰고 만다는 것이다.

또한 장학사 등 전문직과 일선 학교 교사들 사이의 인사를 둘러싼 잡음도 도 교육계가 극복해야 할 문제 중 하나다.

과거 일부 장학사를 중심으로 이뤄진 특혜 승진 시비가 바로 그것이다.
일선 학교교사들의 "전문직은 인사권자 지근거리에서 근무한다는 점이 승진 등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라는 입장과 관련 도 교육청 모 인사는 "오는 7월 교육경력 10년 이상 근무성적 '우' 이상인 교원에 대해 자격을 부여하는 장학사 모집에도 정원 7명에 50명 가까운 인원이 응했다"며 "일선 학교교사들의 불만을 전혀 근거 없는 것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일부 수긍했다.

제12대 도 교육행정은 도내 교육계의 현실을 감안, 본청 전문직 4명. 일선학교 18명 등을 참여시킨 '인사개선팀'을 운영하는 등 나름대로 복안을 가지고 문제해결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 기준이 공고기간 등을 거쳐 시행되려면 일정 상 9월을 넘겨 내년 3월 정기 인사시에나 반영 될 것으로 보여 이번 정기인사에는 과거의 잣대 위에 인사권자의 단호한 의지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도 교육청 인사담당 손승천 장학관은 "아무리 합당한 기준을 만든다 해도 주관적 시각이 적용되는 부분은 해석이 다를 수 있으며 항상 여기서 뒷말이 무성해 진다"며 "최대한 객관성이 담보되도록 인사개선안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양 교육감은 "흩어진 교육가족을 껴안기 위해서는 공정한 인사를 해야 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 오는 9월 인사를 계기로 교육계가 정상궤도를 찾아야 한다는 도민들의 바람이 현실로 이어질지 관심거리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