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비 지원·거주지역 제한 해제 요구…난민 인식개선 촉구

제주로 들어오는 예멘 난민 신청자가 급증하면서 ‘난민’ 이슈가 전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이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예멘 난민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지난 19일 제주도는 난민 문제와 관련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난민 신청자를 지원하기로 하고, 예멘 난민신청자에 대해 숙박 및 의료비를 지원하며 취업을 알선한다는 방침”이지만 “제일 중요한 생계지원 방안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난민 신청자들의 거주지역을 제주도로만 제한하고, 타지역으로 이동을 제한하고 있다”며 “거주지역을 제한할 법적 근거도 없을 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인권과도 맞지 않는 처사이며, 오히려 제주지역에 가두어 자발적으로 생계수단을 찾는 노력을 없애버리는 건 아닌지 검토해보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청와대 게시판에 난민 허가 폐지를 청원하는 서명이 30만명이 넘어서는 등 범죄 가능성과 종교적 편견, 심지어는 인종적 혐오까지 막연한 불안감으로 난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제주도와 정부는 난민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편견은 불필요한 차별을 양산할 수 있는 만큼 올바른 정보와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