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지난 20일 제출
검찰 고발 여부에 관심
내달 중에 결과 나올 듯

교육부가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의 ‘교수 갑질’ 논란에 대해 학교 측에 경위서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21일 제주매일과의 전화 통화에서 “언론을 통해 내용을 알게 돼 지난 20일 제주대에 제출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지역 대학의 교직원과 관련한 문제에서 학교 측에 상황 설명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 교육부 관계자는 “(제주대 건의 경우)학생들의 동요가 있었고, 학사 운영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어 상황 파악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최근 학생들에게 폭언을 하고 집 청소, 차량 운전 등 사적인 업무를 지시한 서울대 모 교수의 문제가 교내 인권센터에 제소되자, 지난달 해당 교수를 직권 남용과 연구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제주대 ‘물의’ 교수에 대해서도 고발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주대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니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며 “지난달 서울대 교수 고발 건은 교육부 감사관실이 자체 조사 후 사안의 심각성을 판단해 고발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들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A교수의 ‘갑질’을 폭로하고 학교 측에 수업배제와 파면을 촉구한 바 있다. 해당 교수의 ‘공모전 자녀 이름 끼워넣기’ 의혹도 제기했다.

제주대 인권센터는 지난 14일 대자보를 확인하고 15일 직권조사에 돌입한 상태다. A교수는 학생 회견이 있은 다음날 언론을 통해 사과 입장을 표명했다.

이런 가운데 21일에는 제주청년노동행동 알바비올리오 제주청년협동조합과 정의당제주도당 청년·학생위원회가 각각 성명을 내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근본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제주대 관계자는 “인권센터 조사가 최대 60일까지 가능하지만 최대한 서두르는 것으로 안다”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