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의 ‘교수 갑질’ 파문에 마침내 교육부가 개입하고 나섰다. 지난 20일 학교 측에 이번 사태에 대한 경위서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교육부가 지역대학의 교직원 문제와 관련 학교 측에 상황 설명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제주대의 경우 학생들의 집단행동 등 큰 동요가 있었고, 학사운영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어 상황 파악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한다.

앞서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폭언을 하고 집 청소 및 차량 운전 등 사적인 업무를 지시한 서울대 모 교수의 문제가 학내 인권센터에 제소되자, 자체 조사 후 지난달 해당 교수를 직권 남용과 연구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제주대의 ‘갑질 교수’에 대해서도 고발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엔 “제주대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니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 전공 학생들은 지난 12일에 이어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A교수의 ‘갑질 행각’을 낱낱이 폭로했다. 그간 성희롱 등의 폭언을 일삼는가 하면, 담배·도시락 등 온갖 심부름은 물론 특히 ‘공모전 수상 팀 명단에 (해당 교수의) 자녀 이름 끼워넣기’ 의혹 등을 강력 제기하며 대학 측에 A교수의 수업배제와 파면을 촉구했었다.

제주대학교 인권센터가 직권조사에 돌입하고 해당 교수가 사과 입장을 표명했지만 파문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교육부까지 나선 이번 사태가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