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가 민선7기와 함께 할 행정시장 인선과 관련 “이른바 ‘총선용 인사’는 배제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행정시장 등의 인사가 늦어지고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원 지사는 “아직 (제11대) 도의회 구성도 안됐고 출범도 안했다”며 “1~2주 빨리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앞으로 4년 동안 도정과 쌍두마차로 움직일 도의회와 제대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각에서 제기되는 ‘행정공백’ 우려에 대해선 “일단 제가 직무에 복귀했고 새 임기를 시작했기 때문에 그런 공백에 대한 우려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원 지사는 “향후 4년간 도의회와 협력과 견제, 안심하고 든든하게 생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2년 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한 행정시장 대기자가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난 4년간 도정이 비판받았던 것 중 하나가 2016년 총선 과정에 개입했고 중앙정치에 곁눈질했다는 부분이다”며 “2020년 총선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신임 행정시장 임명은 인사청문회 등의 제반 일정을 감안할 때 8월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그 이면엔 6·13 지방선거로 확 바뀐 제주의 정치지형도가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시간을 벌며 행정시장 인선 등과 관련 도의회와의 새로운 ‘협치(協治)’를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행정시장 인선 지연은 원희룡 지사로선 일종의 고육책이다. 이를 매개로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도외회와의 ‘협치’가 과연 이뤄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