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첫 공식 업무는 재난대비 긴급 상황 점검회의였다. 원 지사는 1일 오전 7시 제주시 충혼묘지와 4·3평화공원을 참배한 후, 오전 9시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제7호 태풍 ‘쁘라삐룬’과 관련 대처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제주도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지키는 일은 제주도정의 존재 이유”라며 “제주는 태풍의 길목이자 대한민국 재해의 갈림길인 만큼 태풍 대비에 그 어느 지역보다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시 한천 제2저류지 증설 현장 등을 방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오전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서는 “남북으로 찢겨졌던 민족의 비극이 70년 고통과 치유의 세월을 지나 남북통일과 평화를 회복시키는 ‘4·3의 힘’으로 솟아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는 평화를 상징하는 곳이라며, 국민들이 제주를 생각하면 평화와 통일을 일구어가는 아름다운 사람들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원희룡 지사는 본지와의 창간 19주년 특별 인터뷰를 통해 “향후 4년 동안 그 무엇보다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도민들의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고,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도정의 기본 목표”라며 “내적으로 더 성장하고 도민들의 지갑이 두둑해지는 제주가 되도록 적극적인 생활행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중국인 범죄 증가와 예멘 난민 문제 등으로 ‘무사증 폐지’ 여론 등이 고조되는 것과 관련해선 “국제자유도시 제주의 근간이 되는 제도를 여론에 떠밀려 무작정 폐지할 수는 없다”며 “(제도의) 긍정적인 면을 살리면서 부작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제2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막이 올랐으나 현재 처한 환경은 결코 녹록치가 않다. 더욱이 6·13 지방선거 결과 제주의 정치지형도가 송두리째 싹 바뀌었다. 더불어민주당이 제주도의회를 장악한 가운데 ‘협치(協治)’가 이뤄지지 않으면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물론 이는 기우(杞憂)일 수도 있지만 현실로 다가온 문제다. 과연 원 지사가 어떤 정치력을 발휘해서 난관을 돌파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