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이번 6·13 제주도의원 선거에서 지역구 31석 중 25석, 비례대표 7석 중 4석을 휩쓸었다. 전체 38석 가운데 76%인 29명의 도의원을 배출한 것이다. 교육의원 5명을 포함해도 민주당의 의석은 전체의 과반을 훨씬 넘긴 67%에 달한다. 가히 ‘민주당 천하’로 제주도의회를 완전히 장악한 셈이다.

물론 이 같은 결과는 민심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냉정하게 따져보면 개개인의 역량이 다른 당 후보에 비해 뛰어났다기보다는 ‘바람’에 의한 측면이 강하다. 그 기저엔 선거 전날 열린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등 남북관계 해빙 분위기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이 자리잡고 있다. 그것은 ‘민주당 돌풍’이 제주만 아니라 전국을 강타한 것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아무튼 민주당은 제주에서도 유례없는 ‘압승’을 거뒀고,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거의 ‘궤멸’ 수준에 이르렀다. 이로 인해 여야 간 균형이 어느 정도 맞았던 지난 10대 도의회와는 달리, 제11대 제주도의회는 너무 한 쪽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 돼버렸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도민들이 도지사는 무소속 원희룡 후보를 선택했지만, 도의원 선거에서 우리에게 압승을 주신것은 의미가 있다”며 “제주의 발전과 도민들의 행복을 위한 정책이라면 원 도정과 아낌없이 협력해 나갈 것이며, 도민의 뜻과 다른 정책에 대한 비판과 견제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밝히고는 있다. 하지만 벌써부터 민주당의 독주체제가 예상된다.

제11대 도의회가 공식 개원도 하기 전에 민주당 의원(당선자) 총회에서 전반기 의장(김태석)이 합의 추대된 데다, 이른바 ‘노른자위’ 상임위원장들도 이미 내정됐기 때문이다. 향후 도의회가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