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을 6일 발표했다. 개편안은 ‘공직혁신’, ‘소통확대’, ‘공약실천’을 목표로 현행 13국 51과에서 17국 60과로 ‘4국 9과’ 확대가 골자다.

주요 내용을 보면 공직 혁신과 소통 확대를 위해 도지사 직속으로 소통혁신정책관과 대변인실이 신설된다. 소통혁신정책관은 도지사가 도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들을 수 있는 소통의 기회들을 확대하고, 대변인실은 소셜 미디어시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도민의 목소리에 알맞은 맞춤형 정보와 정책을 보다 신속하게 전달하는 임무를 맡는다.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전략국이 신설되고, 4차 산업을 선도할 인재발굴을 위해 인재정책담당관도 신설된다. 특히 기존 경제통상일자리국을 일자리경제통상국으로 개편하고, 일자리과가 새로 만들어진다.

성평등 공약 실행을 위해 성평등담당관이, 지방분권과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특별자치추진국도 신설된다. 축산폐수 무단방류에 적극 대응을 위해 자치경찰단에 수사과가 설치된다.

또 민원처리 지연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행정시와 읍면동에 87명이 보강된다. 도는 이번 조직개편안을 11일까지 입법예고 후 7월 도의회 조례 심의 의결을 거쳐 정기인사에 적용할 방침이다.

일단은 조직개편안을 지지한다. 제주도가 밝혔듯 혁신과 소통·공약실천 등 필요에 의해 이뤄지는 것으로 믿는다.

하지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형식’보다 ‘내용’이라는 점이다. 시스템보다 사람이 우선이다. 아무리 좋은 전술도 선수들이 이해하고 수행하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새로운 ‘실국과’가 만들어지고 조정이 이뤄져도 공무원들이 따라가지 못하면 조직개편은 ‘호박에 줄친 격’밖에 되지 않을 것임을 경고한다. 민선7기 새롭게 출발하며 ‘신장개업’을 하는 만큼 공무원들의 역량과 자세도 다잡을 수 있는 방안도 병행돼야 함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