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허종민)는 올해 처음으로 자연재해로 시설하우스 정전 시 개폐 조절장치 오작동으로 발생되고 있는 고온피해 방지를 위한 태양광 이용 전력 충전 시스템 4개소를 시범 보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시설하우스에서 개폐기 점검 소홀로 인한 오작동과 낙뢰 피해를 우려해 개폐 스위치 수동 전환 후 관리 소홀, 순간 정전으로 전기 미공급 등으로 고온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이번에 시범 보급하는 태양광 이용 전력 충전 시스템은 순간 정전 시 태양광 전지판과 축전지와 연계 비축된 전력을 자동개폐기 제어함에 공급 작동시킴으로서 농작물 피해방지가 가능한 사업이다.

개소당 사업비는 400만원으로 시설하우스 4950㎡ 규모의 자동 개폐기 38대를 작동 할 수 있으며, 태양광 이용 전력 충전은 1일 1170W 충전이 가능하다.

사업 내용으로는 태양광 집진기 2대, 축전지 2대, 충전컨트롤러 1대, 인버터 1대, 해충포획기 2대 등이다. 평상시에는 해충포획기 등 소형 기종에 전력을 공급해 이용할 수 있다.

허영길 기술보급담당은 “한 순간의 정전으로 한 해 농사를 포기해야 하는 농업인들 애로사항 해결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면서 “보급 결과에 대한 평가회를 개최 후 내년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