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2일 기획재정부와 환경부를 방문해 내년도 제주도 국비예산 확보 절충을 위한 중앙 부처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방문은 기획재정부의 2019년도 국비사업 심사일정에 맞춰 제주도 현안 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원 지사는 우선 기획재정부의 예산실장, 경제예산심의관, 복지예산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행정예산심의관을 차례로 면담하며 국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제주 현안들을 설명했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제주도는 전기차 산업의 전도사에 가깝다”며 “제주도를 전기차 산업의 테스트베드 선도모델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 작은 투자로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원 지사는 △제주 4․3 완전해결을 위한 트라우마센터 건립 및 4․3 전국민 바로알리기 사업 △제주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 △제주도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 사업 △하수처리장 및 하수관거 확충 △전기자동차 구매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 △해녀 전통문화 전승 지원 사업 등을 거론하며 제주 현안에 대한 국비 예산 반영을 각별히 당부했다.

이와 함께 오는 2020년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는 국립 제주해사고 설립 추진 상황을 공유하며 기획재정부 및 국회 예산 심의 단계에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긴밀한 협조를 요청했다.

환경부를 찾은 원 지사는 제주도 지역 유입인구·관광객, 건축행위 증가에 따른 제주지역 노후상수도 현대화사업을 국가 계획 반영해 줄 것과 광역 생활자원회수센터 조성사업, 지하수 수질전용측정망 구축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며, 한라산국립공원 관리 사업에 대한 지원 확대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