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어제 농어업인회관서 도민공청회 개최
일부 생활권·교통·소음 문제 등 이유 반발
찬·반 주민간 견해차 토론 진행 한때 중단

제주국제공항 인근 지역에 관문·복합·자족 도시의 기능을 하는 웰컴시티 조성 사업에 대해 일부 지역 주민들이 생활권 보장, 용도지역 지정, 교통·소음 문제 등의 이유로 거세게 반발하면서 앞으로 추진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오후 3시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안)’ 도민 공청회를 열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지정토론에 참여한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워원은 “공항 주변 정비에 대한 개발 목적은 세팅이 잘했다”면서 “에어시티로서 공항 관련 기능이나 업무 용지가 주요 비중을 차지해야 하나 지금 구상에서는 이 부분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강영식 한국토지주택공사 지역협력부장은 “제주공항 주변 지역이 관문역할을 하는 것은 누구나 공감한다”며 “개발이 꼭 필요하다면 제주의 미래비전을 어떻게 담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도 “난개발을 막기 위해 이 계획을 세웠다고 하는 데 이 계획 자체가 난개발”이라며 “거주인구와 유동인구를 합쳐 1만1500여 명이 오가는 곳의 하수처리 문제, 교통량 조사 등이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 이 계획을 진행하는 게 맞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일각에서는 제2공항 건설이 확정된 것 아닌가 하는 의심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월성·신성·다호·명신·제성 등 5개 마을을 대표해 나온 오태종 월성마을 회장은 “공항 주변지역이 미개발로 인해 생활환경이 열악해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주민들이 공감한다”면서 “마을 총회를 열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일부 마을에서는 전원 찬성하는 곳도 다른 마을에서는 찬성과 반대 의견이 상충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5개 마을 주민들은 4~50년 동안 공항으로 인해 소음, 교통혼잡 등의 피해를 겪어왔다”면서 “공항 주변 개발로 기존 주민과 새로 입주하는 사람들간 빈부 격차가 없도록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정토론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고영림(58)씨 “다호마을이 외가인데 80년 초반에 공항이 확장할 때 외가 친척들이 쫓겨났다. 다호마을 어르신들이 엄청나게 분노하고 배반감을 느낀 것을 목도했다”며 “공항 근처에서 관광객을 수용하는 시설을 본 적이 없다. 이 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지역 주민도 “기본 구상안에 지역주민과 토지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 포함됐지만, 이 곳에 있는 지역주민과 토지주들의 의견을 반영했는지 의문”이라며 “지난해 제주도에서 도민협의체를 구성한다고 했는데 토지주와 지역주민 누가 참여했냐”며 행정의 소통문제를 꼬집었다.

공청회 과정에서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도 견해차가 엇갈리면서 일부 지역주민들이 고성을 지르며 반대의견을 피력하는 등 토론 진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한편 제주도는 주민의견 수렴 결과를 토대로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안)을 보완해 오는 10월말까지 마무리하고, 수립된 개발구상안에 따라 내년부터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사업추진 절차를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