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보다 반대가 많았다. “난개발을 막기 위해 계획을 세웠다고 하는데 이 계획 자체가 난개발”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제주국제공항 인근에 관문·복합·자족도시의 기능을 하는 ‘웰컴시티’ 조성사업을 두고 하는 말이다.

18일 오후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린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안’ 도민 공청회에선 난상토론이 이어졌다. 일부 주민들은 생활권 보장과 용도지역 지정, 교통 및 소음 문제 등의 이유로 거세게 반발하기도 했다.

전문가 그룹에서도 쓴소리가 쏟아졌다. 지정토론에 참여한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공항 주변 정비에 대한 개발 목적은 세팅이 잘돼야 한다”며 “에어시티로서 공항 관련 기능이나 업무용지가 주요 비중을 차지해야 하나 지금 구상에서는 이 부분이 부족하다”고 조언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는 웰컴시티 조성계획을 ‘난개발’로 규정했다. 거주인구와 유동인구를 합쳐 1만1500여명이 오가는 곳의 하수처리 문제와 교통량 조사 등이 미비하다는 것. 특히 “제2공항 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계획을 진행하는 것이 맞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쏘아붙였다.

오태종 월성마을 회장은 “공항 주변지역 미개발로 생활환경이 열악해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엔 주민들이 공감한다”면서도 “인근 5개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전원 찬성하는 곳도, 찬성과 반대 의견이 상충하고 있는 곳도 있다”고 전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주민들 사이에 견해차가 엇갈리면서 고성이 오가며 토론 진행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웰컴시티’ 사업이 결코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웰컴시티 조성사업은 그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너무 서두르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자칫 사업이 잘못되면 공항 인근 전체가 ‘흉물화’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오는 10월말까지 기본계획을 마무리한다는 조급함을 버리고, 보다 더 많은 주민의견을 수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모두가 만족하는 ‘웰컴시티’ 조성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