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가 22일 저녁 ‘2018 국제관함식’ 개최 수용 여부에 따른 토론회를 가졌으나 주민 간 찬반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한 채 끝났다. 이 자리에는 김금옥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과 조경자 선임행정관, 육성철 행정관 등 청와대 관계자 4명과 마을주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제의로 이뤄졌다. 이 수석은 지난 18일 강정마을회를 방문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게 된다면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찾아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 유감 및 위로의 말을 전하고, 공동체회복사업의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표명토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토론회에서 찬성 주민들은 “이미 정부에서 결정이 난 것 같은데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요구사항을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마을회 차원에서도 낫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반면 반대 측은 “해당 안건이 지난 3월 임시총회에서 반대로 결정된 만큼 다시 논의할 사항도 아닐뿐더러,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여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팽팽하게 맞섰다.

3시간 가량 진행된 토론회는 찬반 주민 간 고성이 오가는 등 입장 차만 확인한 채 마무리됐다. 지리한 투쟁 끝에 잠시 평온을 찾았던 강정마을이 국제관함식 개최 문제로 찬반 논란이 불거지며 주민 간 갈등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토론회 직후 강희봉 마을회장은 “관함식 행사가 썩 좋은 것은 아니지만 지난 12년 동안 못 이뤘던 주민들의 명예회복과 주민주도형 공동체회복 지원사업에 대한 대통령의 메시지나 약속을 얻을 수 있다면 개최를 재논의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알 수 없지만, 조만간 총회 개최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이를 접하면서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있다.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문재인 대통령의 강정마을 방문’ 등을 거론하며 목을 매달 만큼, 국제관함식을 꼭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해야 될 이유가 있느냐는 점이다. 당초 해군의 약속은 주민들이 반대하면 기존처럼 부산에서 개최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주민 및 시민사회단체 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득불 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하겠다고 고집을 피우고 있다. 그 이면에 말을 못 할 어떤 ‘내막’이 숨겨져 있는지 매우 궁금하기 짝이 없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