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동의를 두고 열린 강정마을 주민투표 결과, 찬성표가 압도적으로 나와 지난 3월 임시총회의 ‘반대’ 결의를 뒤집었다. 28일 진행된 국제관함식 관련 강정마을 2차 투표는 모두 449명의 주민이 참가한 가운데 동의(찬성) 385표, 부동의(반대) 62표, 무효 2표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제주해군기지에서의 관함식 개최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같은 결과는 어쩌면 예견된 일이었다. 3월의 1차 투표가 단순하게 제주해군기지에서의 관함식 개최 찬·반을 물은데 반해, 이번엔 ‘대통령의 유감 표명과 공동체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 주민투표’란 전제조건을 달았기 때문이다.

이날 개표가 끝난 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주민들이 요구해온 주민 명예회복 및 진상규명과 주민공동체사업을 박근혜 정부에서는 들어주지 않았는데, 문재인 정부에서는 이런 요구를 해결하겠다고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 것이 주민들이 (찬성으로) 움직인 이유 같다”고 밝혔다. 단, 문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다시 반대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대해 국제관함식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투표 절차가 위법하다면서 무효 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강동균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장은 “찬반 주민 간의 갈등은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그동안의 갈등을 봉합해가며 잠잠하던 마을에 분란을 일으키는 건 정부와 해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번 투표에서 ‘명분(名分)’보다 ‘실리(實利)’를 챙겼다. 그 결과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는 두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