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이 도의회의 도마 위에 올랐다. 통합 조직으로 출범한 만큼 도내 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일은 하지 않고 봉급만 챙기고 있다는 비판이다.

영상문화진흥원은 기존 제주영상위원회와 제주테크노파크의 문화콘텐츠 기능, 서귀포CGI애니메이션센터를 통합하거나 흡수해 올해 3월에 출범했다. 그러나 당초의 기대와는 달리 덩치만 커졌을 뿐, 제대로운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존재가치가 실종됐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달 31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예산 심사에서도 이 문제가 집중 제기됐다. 조훈배 의원(더불어민주당, 안덕면)은 “출범 6개월이 지나고 있으나 내부 조직과 집행 등 모든 부문이 부진해 오히려 기존보다 더 후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안창남 의원(무소속, 삼양·봉개동)도 이에 가세했다. 안 의원은 “제주도 전체 예산 집행률이 62%인데 진흥원의 예산(38억4000만원) 집행률은 7월 현재 고작 2.72%에 불과하다”며 “그런데도 이번 추경예산에 사업성격이 불분명한 ‘애니 아일랜드’ 조성사업 예산 1억5000만원을 계상한 것이 말이 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의원들은 한결같이 “기관장의 책임 없는 진흥원 운영이 가장 큰 문제”라고 몰아 붙였다.

이와 함께 팀장급 직원 채용을 지방선거가 끝난 후 시행한 것과 관련해서도 도지사의 선거공신을 염두에 둔 조치가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랐다. ‘캠코원(캠프, 코드, 원 지사) 인사’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의원들의 지적을 떠나 제주영상문화진흥원이 ‘컨트롤타워’로서의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출범 당시부터 나돌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