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제주비엔날레 운영과 관련해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지난 6월 제주도감사위원회의 종합감사에 이어 관련 문제가 경찰 수사로까지 확대된 모양새다. 이번 경찰 수사는 도감사위의 의뢰로 시작됐다는 점에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도감사위는 지난 6월 14~27일까지 제주도립미술관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했다. 이번에 도립미술관이 지난해 추진한 제주비엔날레에 대한 집중적인 감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감사위는 제주비엔날레 행사 개최와 관련된 부조리와 직무 불성실, 직무 유기, 책임회피 등 잘못된 업무행태에 대한 제보를 받고 관련 감사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도감사위는 범죄 혐의를 적발하고 경찰 당국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 수사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의심을 받는 것만으로 제주비엔날레 이미지를 흐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실 지난해 제주비엔날레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개최 장소 분산, 작품 배열 무성의, 도록 발간 시기 등 진행상의 문제와 함께 신작 비율 저조, 작품비 지급 기준 모호, 셔틀버스 이면계약 등의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이번 경찰 수사는 예산 집행 등 문제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주 비엔날레 업무를 담당한 도립미술관 소속 공무원 일부를 소환 조사했고, 조속한 시일 내 추가 관련자를 소환·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1995년 추진됐던 제주프리비엔날레 때도 각종 부조리로 문제가 불거지며, 행사가 이어지지 못했는데 이번에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제주비엔날레는 몇몇 사람의 주도로 탄생한 게 아니라 도내·외 및 외국 작자들의 협조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경찰은 여러 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해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정 조치해야 한다. 제주비엔날레가 ‘주먹구구’ 운영 논란에 이어 범죄혐의까지 받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관계자들은 이번 일을 성찰의 계기로 삼아 제주비엔날레의 투명성 등 발전 방향을 모색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