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觀艦式)’이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에서 개최된다. 해군은 국제관함식에 참여할 국민사열단을 공개모집(이달 15일~30일) 하는 등 행사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군 측은 ‘국제관함식’ 개최와 관련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의 상처를 치유하고 민군(民軍)이 화합·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표면적인 이유로 보인다. 국제관함식을 개최하는 또 다른 이유가 주민과의 갈등 해소 보다는, ‘제주해군기지=동북아지역의 중요한 전략기지’라는 점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란 게 대다수의 관측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의 제주 행보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국방부는 지난 13일 “서 차관이 제주해군기지를 방문해 국제관함식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강정마을 회장을 비롯한 주민들을 만나 이번 행사를 계기로 민군이 ‘화합(和合)과 상생(相生)’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의논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과는 만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겉으로는 ‘상생과 화합’을 외치면서도 속내는 철저하게 찬·반 주민을 구분한 것이다. 국방부(해군)의 ‘진정성’이 퇴색됐다는 주장도 그래서 나온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주민회는 14일 성명을 내고 “국제관함식은 정부가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 것과는 무관하게 수많은 민원 제기와 함께 제주도의 위상을 바꿔놓을 행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가 점점 군사기지의 섬으로 변화되고, 이로 인해 도민들의 삶의 형태가 바뀌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갈등은 현 문재인 정권의 책임”이라고 강력 성토했다. ‘화합과 상생’을 내세운 국제관함식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