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우 고려대 교수, 제주연구원 주최 환경자원총량제 토론회서 강조

제주형 환경자원총량관리 도입과 관련해 도입 방향에 따라 경제·사회적 파급력이 크므로 이해당사자들의 공감대 형성 후 적용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지난 17일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환경자원총량제 도입 방향 및 추진 전략’을 주제로 제35회 제주미래포럼’을 개최했다.

전성우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교수는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형 환경자원총량관리 제도 도입과 관련해 현 시점에서 모든 사업에 적용이 곤란하다”며 “이해당사자들의 공감대 형성 후 적용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교수는 “제주도의 독특하고 지역특성이 강한 자연환경자원은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나, 동시에 강한 개발 압력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이를 보전·관리하는 방안이 매우 중요하지만 환경자원에 대한 산발적인 관리방안만 제시돼 있어 총체적인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위해 환경자원 기초조사 및 DB구축, 환경자원총량모형 구축 및 환경자원총량의 산정, 평가지표 개발, 환경총량관리시스템 구축, 환경자원총량관리방안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제주의 환경자원 총량관리를 위해 환경자원을 5단계로 등급을 나눠 1·2등급을 환경자원 총량관리 대상으로 선정해야 한다”며 “제도 도입 방향에 따라 경제·사회적 파급력이 크므로 사회적 합의를 거쳐 적용대상을 선정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