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말 제주시 애월읍 인구는 3만5978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974명, 5년 전인 2013년도 보다는 6332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순히 주민등록 인구수가 불어난 것이 아니라 그만큼 행정에 대한 다양한 욕구가 표출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여야 된다는 것으로 분석해야한다.

여기에서 요즘 자주 접하는 열린혁신을 떠올리게 된다. 열린혁신이란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대통령의 국정철학 구현과 혁신 공감대 형성을 위한 정부정책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구축과 과제발굴에 초점을 뒀다.

제주도에서는 열린혁신 실천을 위해 사회적 가치 중심 도정, 참여와 협력하는 도정, 신뢰받는 도정을 3대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 애월읍에서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애월읍에서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대표적인 민간단체로 ‘사랑의삼고리지원위원회’가 있다.

사랑의삼고리지원지원회는 애월읍 관내 장애인, 노인, 청소년, 복지사각지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맞춤형 복지시책을 펼치고 있는 민간 사회봉사 단체이다.

사랑의 삼고리 지원협의회는 ‘어려운 가구 주거환경 개선사업’, ‘위기가구 긴급의료 및 생계지원’, ‘소외계층 나눔사업’, ‘청소년 장학사업’ 등을 지금까지 꾸준히 펼치고 있다. 애월읍에서도 이 단체에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앞으로 당분간 애월읍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행정에서도 애월 지역을 터전삼아 살아가고 있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독려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고자 한다.

하나가 아니라 둘이 되어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한다면 애월읍민이 공감하는 바람직한 방향의 열린 혁신이 이루어질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