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이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빚어진 갈등 등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사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제관함식 현장 준비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29일 내도한 심 총장은 강정마을을 방문, 마을회 임원들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고, 심 총장은 이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해군기지(민군복합관광미항) 건설을 둘러싼 갈등과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해군기지가 준공된 지 2년이 넘었는데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비정상이다. 문제는 정부의 진정성 있는 해결 의지다.

2016년 2월 26일 제주해군기지 준공식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축전을 통해 “오늘 준공식이 그 동안의 갈등을 극복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화합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해군은 그해 한 달여 만인 3월 28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주민군복합항 구상권 청구 소장을 제출, 강정마을 주민에게 아픔을 줬다. 강정주민들을 사실상 투쟁의 길로 내몰았다.

이 정부 들어 구성권 청구는 철회됐으나 강정마을과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은 미흡했다. 지난 14일 강정마을을 방문했던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만나지 않아 문제 해결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받았다.

심 총장은 이번에 오는 10월 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리는 국제관함식 전에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사과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마을 주민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해군기지 건설로 10여 년 동안 고통 받고 있는 반대 주민들이 만족스러울 정도의 공개사과를 요구했고, 이에 심 총장이 흔쾌히 수용했으며, 진정성이 느껴졌다”고 말했다.

심 총장은 이어 원희룡 지사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적절한 시기에 강정마을을 방문해 정중히 사과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원 지사에는 이에 대해 “강정주민들은 어쩌면 가장 협력이 잘돼야 하는 국민이 아니냐”며 “단번에 갈등이 풀리진 않더라도 꾸준히 대화하고 성의를 보인다면 잘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제는 해군기지 ‘10년 갈등’을 끝내야 한다. 해군기지 건설로 마을공동체가 붕괴된 강정의 아픔과 상처를 어루만지고 위무하는데 정부와 해군이 전향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